검색결과 리스트
글
[잠언 3:13~14] 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나음이니라
[고린도전서 4:20] 형제들아 지혜에는 아이가 되지 말고 악에는 어린 아이가 되라 지혜에는 장성한 사람이 되라
♥유태인들이 독일에 극심한 피해를 받고 있었을 때의 일입니다.
여행증명서를 갖고 있는 유태인과 갖고 있지 않은 유태인이 함께 길을 가다 독일의 비밀경찰인 게슈타포의 불심 검문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한 명이 빠른 걸음으로 앞서 나가 골목길로 갔습니다. 게슈타포는 '증명서가 없는 자'로 판단하고 급히 쫓아가 증명서를 요구했습니다.
그러자 그 사람 안주머니에서 증명서를 꺼내 보여 주었습니다. 증명서가 있는 사람이 오히려 달아남으로써 동료와 자신 모두가 살아난 것입니다.
사람들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돈을 모으고 권력을 갖고 명예를 쌓고 사람을 모읍니다. 그런데 돈이나 권력이나 명예나 사람은 어렵게 획득해서 쉽게 잃는 것들입니다.
하지만 지혜는 언제든지 나에게 돈과 권력과 명예와 사람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지혜를 얻는 것은 은이나 금을 얻는 것보다 낫고 지혜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습니다. 그리고 슬기로운 사람의 하루는 어리석은 자의 일생과 맞먹는다고 하는 속담도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지혜로운 사람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는 사람입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어리석고 미련한 자는 하나님이 없다고 하는 자입니다.
[시편 14:1] 어리석은 자는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는도다 그들은 부패하고 그 행실이 가증하니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지혜로운 사람은 죄와 악을 떠나는 사람입니다.
[욥기 28:28] ~ 보라 주를 경외함이 지혜요 악을 떠남이 명철이니라
[잠언 14:16] 지혜로운 자는 두려워하여 악을 떠나나 어리석은 자는 방자하여 스스로 믿느니라
죄와 악은 반드시 심은 대로 거두고 행한 대로 보응을 받습니다.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시기에 우리는 반드시 그 행한 대로 심판을 받습니다.
다윗 왕은 지은 죄를 회개함으로 하나님께 용서를 받았으나, 세상사는 동안 그 죄로 인해 심한 고난을 당했습니다.
✔시간을 아끼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모든 일이 때가 있고, 기한이 있습니다. 기회를 놓친 자는 어리석은 자입니다.
[에베소서 5:15b~16] 오직 지혜 있는 자같이 하여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지혜로운 사람은 자기 자신을 아는 사람입니다.
세상의 그 어떤 것보다도 먼저 나 자신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사람이 누군가로부터 질문을 받았습니다.
"너는 누구인가?"
그녀는 자신의 이름과 사는 곳을 댔습니다. 그 들려오는 소리는 다시 물었습니다.
"나는 너희 사회에서의 그런 분류 형식을 묻지 않았다. '너는 누구인가'라고 물었다."
그녀는 대답했습니다.
"네, 저는 ooo 사장의 부인입니다. 남들이 저를 가리켜 사모님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러자 들려오는 소리는 말했습니다. "나는 누구의 부인이냐고 묻지 않았다. '너는 누구인가'라고 물었다."
그녀는 다시 대답했습니다.
"네, 저는 1남 1녀의 어머니입니다. 아들은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에 다니구요, 딸아이는 특히 피아노에 천재적인 재능이 있습니다”
그런데도 들려오는 소리는 계속 물었습니다.
"나는 누구의 어머니냐고 묻지 않았다. '너는 누구인가'라고 물었다."
그녀는 침이 마른 혀로 대답했습니다.
"내가 누구인지 좀 가르쳐 주세요. 내가 누구인지……."
우리는 세상에서 부름받은 하나님의 백성이요 세상으로 보냄받은 그리스도의 제자입니다.
[베드로전서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나는 하나님이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 거룩한 나라이며,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죄고의 걸작품이며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시고 나와 동행하시고 나를 지켜주시고 나를 사랑하십니다.
✔한계와 분수를 알고 겸손과 감사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 가질 수 있는 것과 가질 수 없는 것, 변하는 것과 변치 않는 것을 분별할 줄 아는 것이 지혜입니다.
내게 주어진 능력에는 엄연히 한계가 있습니다. 남이 한다고 나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나의 소유, 내게 주어진 지식, 내게 주어진 능력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아는 것이 지혜입니다.
[고린도후서 10:13] 그러나 우리는 분수 이상의 자랑을 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이 우리에게 나누어 주신 그 범위의 한계를 따라 하노니 곧 너희에게까지 이른 것이라
✔지혜로운 사람은 주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사람입니다.
기생 라합은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습니다.
[야고보서 2:25]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마태복음 7: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경외하는 자에게 지혜를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 모든 문제를 돌파하게 하는 힘의 근원이 지혜이고 그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에서 시작되는 것임을 깨닫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세상 그 무엇이 나를 지켜준다고 유혹해도 나를 지키는 힘은 하나님에게서 나온다는 것을 잊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 믿음으로 주님을 기쁘게 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죄와 악에서 벗어나 시간을 아껴 성경을 읽고 묵상하고 말씀대로 실천하는데 최우선순위를 두게 하시고, 내가 누구인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확실한 정체성을 가지고 살게 하소서.
항상 겸손하고 감사하며 지혜로운 사람이 되게 하소서. 아이들에게 세상적 지식이나 물질보다 하나님을 알고 성경말씀을 가르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살게 하는 지혜로운 엄마가 되게 하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신앙생활 > 매일 3분 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08.05 (0) | 2015.08.05 |
---|---|
2015.08.04 (0) | 2015.08.04 |
2015.08.01 (0) | 2015.08.01 |
2015.07.31 (0) | 2015.08.01 |
2015.07.30 (0) | 2015.07.30 |
RECENT COMMENT